서적( 冊 )/서적( 冊 )내용

마음 지키기 연습 (2015.03.11. 조카) - 고이케 류노스케

동선(冬扇) 2015. 3. 12. 18:37

 

 

 

책소개

우리를 괴롭히는 잡다한 생각을 바로 알고 제대로 버리는 방법을 이야기했던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이 행복에 대해서 입을 열었다. 류노스케는 『마음 지키기 연습』에서 크나큰 재난을 겪은 후에 마음을 다스리는 일을 ‘부처의 화살’에 비유해 운을 떼고 있다. 석가모니는 “세계가 유한하든 무한하든, 태어남이 있고 늙음과 죽음도 피할 수 없다. 근심과 슬픔, 괴로움과 번민도 있다.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있다”고 했다. 석가모니는 이를 화살 맞은 사람에 비유해, 화살이 누구의 것이고 어떻게 생겼고 어떤 활에서 발사되었는지 따지기보다 화살을 뽑아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것이다.

류노스케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한탄하거나 불평할수록 마음의 괴로움은 더욱 커져만 가는 것이니,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자신의 마음을 잘 감시해야 한다”고 말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현실과 비현실의 구분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미 일어난 일이 현실이라면, 이 현실에 대해 ‘짜증나’라든가 ‘귀찮다’라는 마음의 반응이 일어나는 것은 비현실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현실과 비현실을 구분해 마음을 잠재우는 방법을 이야기한 뒤, 자비의 마음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커다란 불행에서 마음을 다스리고, 또 그 다스린 마음에 자비를 채운 후 저자는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이며 또 진정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짚어나간다.

 

저자 소개

 저 : 코이케 류노스케

小池 龍之介 1978년 일본 야마구치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교 교양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야마구치의 쇼겐지(正現寺)와 세카가야구의 쓰쿠요미지의 주지로 일하고 있다. 절과 문화센터 등에서 좌선과 명상 지도, 상담을 하고 있으며 스님의 강좌들은 가장 예약이 어려운 것으로 꼽힌다. 2003년부터 웹사이트 ‘가출공간(http://iede.cc/)’을 열어 직접 그린 선(禪) 카툰과 에세이, 상담을 통해 마음 다스리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류노스케 스님은 불도에 입문하기 전 회사원와 편의점과 카페의 아르바이트생, 입시학원 강사, 절의 시봉, 월급쟁이 승려 등으로 일했었다. 일을 하면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뼈저리게 경험했으며 현대사회에서 근로자로서의 삶, 돈을 번다는 것의 의미, 인관관계, 일을 한다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번뇌해왔다. 때문에 ‘번뇌에서 벗어나 행복하게 일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그의 저서에서 제시하는 해법은 읽는 이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통쾌한 방법으로 삶과 일상, 일에서의 스트레스를 치유하게 한다. 저서로는 『행복하게 일하는 연습』 외에도 『생각 버리기 연습』 『화내지 않는 연습』 『나쁜 마음 버리기 연습』『번뇌 리셋』 『불교 대인심리학』 『못난 자신 버리기』 『부처의 말』 『좌선 입문』 『가난 입문』 『침묵 입문』 『번뇌 리셋』『마음 공부』등이 있다.
 

우리가 실패하는 원인은 대부분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기 때문이다.

 

 

역 : 양영철

일본 도키와대학 커뮤니케이션 학과를 졸업하고 시카고 드폴 대학원에서 수학했으며, 다년간 번역 업무에 종사해왔다. 현재 PLS 에이전시 대표이다. 번역한 책으로는 《화내지 않는 연습》《서른다섯, 지금 하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하는 87가지》《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나이테 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CEO를 꿈꾸는 팀장의 조건》《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시리즈》《워렌 베니스의 리더십 원칙》《당신도 때로는 미칠 필요가 있다》《신화가 된 전설적인 서비스》《도요타식 최강의 사원 만들기》《기획서·제안서 작성법》《리포트·보고서 작성법》《성공노트술》《워렌 베니스의 리더십 원칙》《뇌 맵핑 마인드》《신화가 된 사람들》《폭정의 역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