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한국사를 바꿀 14가지 거짓과 진실 (2015.11.23) - KBS역사추적팀,윤영수 공저

동선(冬扇) 2015. 12. 17. 16:15

 

 

책소개

장금이는 요리사였을까? 정말 계백장군은 위대했고, 의자왕은 무기력했을까? KBS '역사추적'은 '과연?'이라는 물음에서 시작된다. 기록의 이면을 찾아 역사적 사실과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 퍼즐 맞추기ㆍ숨은 그림 찾기 기법이 동원되었다. 역사다큐의 명맥을 이은 '역사추적'은 평면의 역사를 입체의 역사로 구현해냈다. 이 책은 14가지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

 

저자 소개

  저 : 윤영수

방송작가. 1964년 생으로,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KBS <역사의 라이벌> <소설 목민심서> 등을 집필했고, 대하사극 <불멸의 이순신> 기획·대본 작업에 참여했다. 역사 드라마 <명가>, 특별기획 <자유인 이회영>과 <역사스페셜> <한국사전> <역사추적> 등 50여 편의 역사 다큐멘터리, <환경스페셜> 등을 집필했다. EBS <역사극장> <문학산책> <화인> <개항과 전쟁>, MBC <반달가슴곰> <약초전쟁> 등 150여 편의 다큐멘터리와 뮤지컬 <논개>, 희곡 <이걸이 저걸이 갓걸이> 등을 썼다. 창신대학교 문예창작과,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에서 강의했으며, ‘21세기와 이순신 리더십’ 강연을 하고 있다. 현재 KBS 1 TV <역사스페셜> <학자의 고향>을 집필 중이다. 저서로는 《불패의 리더 이순신 - 그는 어떻게 이겼을까》《두 나라를 세운 여걸 소서노》《선덕여왕의 비밀코드 첨성대》《온달장군과 평강공주》《나무에 새긴 팔만 대장경》《광야에서》《반달곰 들메》《KBS 차마고도》 등이 있다.

 

 

저 : KBS 역사추적팀

KBS '역사추적'은 평면적이고 설명적이었던 기존 프로그램의 한계를 극복하고 역사프로그램의 새 지평을 열기 위해 야심만만하게 기획되었다. 기록과 유물, 그 어느 것도 역사를 완벽하게 말해주지는 못했다. 기록과 유물을 접할수록 당대의 실체적 진실에 대한 갈증은 높아만 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추적과 추론은 필수적이었다. '역사추적'은 과감하게 이 방식을 도입했다. 파편적이고 단편적이었던 역사의 입체적 복원, 이를 통해 다시 쓰는 한국사를 표방하며 제작되었다. 이는 역사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새로운 시도였다. 그만큼 난관과 위험도 적지 않았다. 왜? 라는 의문에서 출발한 '역사추적'은 역사 프로그램의 지평을 넓히고 시청자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기여했다.

 

-------------------------------------------------------------------------------------------------------------------------------------------------------

 

 (자료 1 - 동래부 순절도)

 

 

 (자료 2 - 이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