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세계의 불가사의 여행 (2016.01.05) - 이종호

동선(冬扇) 2016. 1. 5. 17:00

 

 

 

 

책소개

무한을 향한, 영원을 향한 인간 의지의 흔적들을, 필론이 선택한 세계 7대 불가사의부터 최근 선정된 세계 신 7대 불가사의, 그리고 그 후보 유적을 따라 추적한 책이다. 책은 우리가 ‘신의 지문’으로 치부하고 넘어가려 했던 불가사의들이 실은 평범한 인간들의 창조적, 예술적 산물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책은 맨몸으로 오르기도 힘든 산에 쌓여진 거대한 성과 별을 관찰하는 천문대, 사람이 겨우 지날 만한 협곡 너머에 건설된 거대한 암반 도시, 끝없는 밀림 속에 신을 위로하기 위해 만들어진 어마어마한 사원 등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인간이 이뤄낸 최고의 걸작, 위대한 유적을 추적한다. 그 추적 속에는 각 유적의 유래와 그와 얽힌 전설, 그리고 그것이 위치한 국가나 민족, 지역의 역사, 풍습, 예술, 특히 저자의 주전공을 따라 경이로움을 더하는 건축적 특징 등이 자세히 소개되고 있다.

현장의 모습을 그대로 전하는 컬러사진들이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에 산재해 있는 역사유적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이 위대한 유적들이 신비나 그 어떤 미지의 힘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님을 전하고 있다.

 

필론의 세계 7대 불가사의

1633년 루이 13세가 임명한 뵈시우스 대사가 교황 우르반 8세의 허락하에 교황청에 있는 도서관의 책을 열람하고 있었다. 뵈시우스는 3백20장이나 되는 지리에 관한 서류를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그의 눈이 얼어붙었다. 비잔틴의 필론이라는 저자가 쓴 ‘세계의 7대 불가사의’라는 글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원고는 겨우 여섯장에 지나지 않는 짧은 글인데다 마지막 부분도 사라지고 없었다.

그때까지 세계의 불가사의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단편적으로는 거론했지만 필론의 세계 7대 불가사의처럼 종합적으로 설명한 것은 없었다. 필론은 많은 책을 저술한 작가로서 언어학의 대가로 알려졌지만 원래는 기계기술자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사람이다.

 

필론(그리스어: Φίλων ὁ Ἀλεξανδρεύς)은 고대 알렉산드리아유대인 철학자이다. 당시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사회의 지도자이며, 《구약성서》를 그리스 철학, 특히 플라톤의 사상을 원용하여 비유적 해석을 행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저자 소개

  저 : 이종호

李鍾鎬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페르피냥 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Dr. Ing.)와 '카오스 이론에 의한 유체이동 연구'로 과학국가박사(Dr. d'Etat es Science) 학위를 취득했다. 〈과학기술처〉의 해외유치과학자로 귀국하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등에서 태양에너지 발전 및 상변화 에너지 저장 등을 연구했으며 유학시절 프랑스 문부성이 수여하는 우수논문 제출상을 비롯해 과학기술처장관상, 태양에너지학회상, 국민훈장 석류장 등을 받았다. 현재 한국과학저술인협회 회장(과학저술가)으로 있다.

저서로는 문화와 유산을 정리한 『세계최고의 우리 문화유산』, 『과학이 있는 우리 문화유산』, 『한국 7대 불가사의』, 『과학으로 찾은 고조선』, 『세계를 뒤흔든 발굴』 등 100여권이 있다.
『노벨상이 만든 세상(물리, 화학, 생리 의학)』을 2007년 중국의 接力出版社에서 ‘한중수교15주년기념의해’의 일환으로『漫游 貝爾 創造的世界(化學之旅)』,『漫游 貝爾 創造的世界(物理之旅)』, 『漫游 貝爾 創造的世界(生理學或醫學之旅)』으로 번역하여 과학 분야의서적으로는 허준의 『동의보감』 이래 처음으로 중국에서 출판했으며 중국 측의 초청으로 〈북경과학관〉에서 「노벨상은 바로 당신 주변에 존재한다」로 주제 강연했다.

2011년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KBS-2TV 'KBS 특강’, 2012년 1월, 2월까지 8주 동안 티-브로드 TV의 ‘재미있는 고전이야기’, 2014년 12월 EBS-TV의 '과학으로 보는 우리 유산'에 출연했으며 한국창의재단의 〈사이언스타임스〉, 동아일보사의 과학동아 〈더사이언스〉, 〈월간중앙〉의 ‘과학컬럼’, 〈시사저널〉의 '과학세상' 등에 연재하였으며 현재 〈월드코리안〉. 〈식약청〉,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데일리뉴스〉 등에서 연재하고 있는 등 500여편의 컬럼이 있다.
 

 

인간의 지식과 과학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불가사의들은 항상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아틀란티스 대륙은 있었을까? 네스호의 네시는 있을까? 이런 의문과 호기심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고고학적 발견이 이루어지고 과거에는 의문이었던 수수께끼들도 하나씩 풀어지면서 과학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불가사의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발견과 발전이 일어날 수 있는 것도 불가사의를 만나는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자 : 이종호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페르피냥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와 과학국가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프랑스 문부성이 주최하는 우수 논문 제출상을 수상하고 해외유치 과학자로 귀국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에서 연구 활동을 했으며, 과학기술처장관상, 태양에너지학회상,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세계사를 뒤흔든 발굴』, 『현대과학으로 다시 보는 한국의 유산 21가지』, 『세계 최고의 우리 문화유산』, 『명예의 전당에 오른 한국의 과학자들』(공저), 『피라미드 과학』, 『노벨상이 만든 세상』 등이 있다.

 

-----------------------------------------------------------------------------------------------------------------------------------------------------

 

 (자료 1 - 만리장성)

 

 

 

 

(자료 2 - 타지마할)

 

 

 

(자료 3 - 페트라)

 

 

 

 

 (자료 4 - 콜로세움)

 

 

 

(자료 5 - 마추픽추)

 

(자료 6 - 잉카인들의 문자였던 키푸)

 

 

(자료 7)

 

(자료 8)

 

(자료 9 - 치첸이트사)

 

 

(자료 9 - 피라미드 엘 카스티요)

 

(자료 10 - 차크 몰)

 

 (자료 11 - 팡데아수카르)

 

 

(자료 12 - 그리스도 상

 

 

 

(자료 13 - 헨지스톤)

 

 

 

 

(자료 14 - 아크로폴리스)

 

(자료 15 - 델포이신전)

 

(자료 16 - 니케)

 

(자료 17 - 아테나 - 니케신전)

 

 (자료 18 - 파르테논신전)

 

 

(자료 19 - 에레크테이온신전)

 

(자료 20 - 아야소피아)

 

 

(자료 21 - 아야소피아궁전 중앙의 큰 돔을 올려다본 모습)

 

(자료 22 - 블루 모스크)

 

 

(자료 23 - 에펠탑)

 

 

(자료 24)

 

 

 

(자료 25 - 노이슈반타인성)

 

(자료 26 - 가수의 방)

 

(자료 27 - 크렘린)

 

(자료 28 - 우스펜스키성당, 블라고배시첸스키성당)

 

(자료 29 - 레닌묘, 성바실리성당, 굼 백화점)

 

 

(자료 30 - 앙코르와트) 

 

 

 

(자료 31 - 바이욘사원의 부처상)

 

(자료 32 - 타프롬 사원)

 

 

(자료 33 - 기요미즈테라)

 

 

 

(자료 34 - 이스터섬)

 

(자료 35)

 

(자료 36)

 

 

 

(자료 37 - 지구의 배꼽임을 표시하는 상징물)

 

 (자료 38- 롱고롱고)

 

 

 

 

(자료 39 - 자유의 여신상)

 

(자료 40 - 미국으로 옮기기 위해 해체되고 있는 프랑스의 자유의 여신상)

 

(자료 41 - 파리의 여신상)

 

 

 

(자료 42 - 오페라하우스)

 

 

 

(자료 43 - 공중정원)

 

(자료 44 - 바벨탑)

 

 

(자료 45 - 아르테미스신전)

 

(자료 46 - 아르테미스)

(자료 47 - 아폴론신전)

 

 

(자료 48 - 제우스 신상)

 

(고대 올림픽 경기가 열렸던 스타디움)

 

(자료 49 - 제우스 신상을 재현한 그림)

 

 

(자료 50 - 마우솔레움)

 

(자료 51 - 산탄젤로성)

 

(자료 52 - 마우솔레움에서 발견된 조각상)

 

 

(자료 53 - 대피라미드)

 

(스핑크스, 피라미드)

 

 (자료 54 - 미이라)

 

(자료 55 - 왕가의 계곡에 있는 투탕카멘의 무덤 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