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똑똑한 바보들(2012.11.26) - 크리스 무니

동선(冬扇) 2012. 11. 26. 13:30

 

 

 

 

책소개

뇌구조 분석을 통한 보수주의자의 정치심리 엿보기,
보수와 진보, 달라도 너무 다른 이들의 뇌는 어떻게 다를까?


저자는 최신의 신경과학과 사회심리학 연구 결과를 통해 보수주의자는 새로운 생각에 반대하고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 폐쇄적인 사고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역설한다. 보수주의자의 심리들이 그들의 정체성을 이루고 있다고 저자는 논지를 펼치며 과학으로 입증된 진실을 부정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는다. 그 중심엔 "동기화된 추론"이 있다. 이는 자신의 신념을 지지하는 증거만을 선택하면서, 자신의 신념을 부정하는 증거들을 무작정 거부하는 심리현상을 말한다. 이 이론을 통해서 저자는 폐쇄적인 그들의 사고체계를 설명해 나간다.

또한, 보수주의자의 뇌와 진보주의자의 뇌를 뇌과학과 신경과학 연구에 따라 나눠 보면서 그들이 왜 다른 정치적 성향을 띠고 있는지도 과학적 논리를 펼쳐 보인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수주의자의 뇌는 편도체와 관련되고, 진보주의자의 뇌는 전대상피질과 관련된다고 한다. 이 차이는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까? 그리고 현대 과학 지식 중 '지구 온난화', '진화'에 대해서 보수주의자들은 왜 반대 이론을 펼치는지도 현실과의 격차를 비교해가면서 논리정연하게 정리한다.

흥미롭게도 저자는 이 책의 에필로그에서 진보주의자에게 두 측면에서 보수주의자가 되라고 충고한다. 먼저 정책적인 의미가 아닌 심리적인 측면에서 보수주의자가 되라고 말한다. 진보주의자는 보수주의자가 고집스럽게 나올 때 더 보수적이 되어야 한다. 타협하지 않으려는 사람과 타협을 시도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며, 협상에서 위치를 약화시킨다. 두 번째로는 생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투쟁할 때 보수주의자가 되라고 말한다. 정치에서 누군가 또는 어떤 정책을 지지할 때 큰 단결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투덜대는 반대 의견이나 내분을 줄이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한다. 만약 보수주의자가 궁금하다면, 혹은 보수와 진보의 차이가 궁금한 이가 있다면 저자의 해박한 과학적 · 심리학적 지식을 동반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저 : 크리스 무니

Chris Mooney 과학과 정치 사이의 관계를 전문으로 다루는 저널리스트로 팟캐스트(Point of Inquiry)와 블로그(The Intersection, DeSmogBlog)를 운영하면서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아메리칸 프로스펙트》, 《와이어드》, 《워싱턴포스트》, 《슬레이트》, 《마더 존스》 등 여러 신문과 잡지에 글을 써왔으며,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MIT 등에서 강연을 했다. 주요 관심사는 지구온난화, 진화-창조 논쟁, 생명윤리, 대체 의학, 환경오염과 보호, 정교분리 등이다. 그의 첫 책인 『과학전쟁The Republican War on Science』에 대해 살롱닷컴Salon.com은 ‘현대 정치에서 획기적인 작품’이라고 평가했고,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꼼꼼한 조사와 충실한 논의, 이를 뒷받침하는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과 과학자들을 공격하는 우파를 기소한 작품’이라고 평했다. 이 책 『똑똑한 바보들』은 과학으로 증명된 사실조차 부정하는 보수주의자의 심리를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다. 이 책에 대해 보수 진영의 조너 골드버그Jonah Goldberg는 《USA 투데이》에 기고한 글에서 ‘보수주의자에 대한 골상학’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파이낸셜 타임스》는 ‘정치적 행동의 심리적 차이를...  

 

 

 역 : 이지연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삼성전자 AV사업부 근무 사업기획 및 마케팅부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인트랜스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셜로키언을 위한 주석달린 셜록 홈즈 3』(공역), 『2012 경제대전망』(공역), 『마담 투소 : 프랑스 혁명 이야기Madame Tussaud : A Novel of the French Revolution』(근간), 『리드하는 용기The Courage to Lead』(근간)가 있으며, 『멘즈헬스』, 『탑기어』 등의 잡지에 번역 기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