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스파르타쿠스(08.09.06 영광도서) - 하워드 패스트

동선(冬扇) 2008. 9. 6. 21:10

 

책소개

미국의 소설가 하워드 패스트의 대표작『소설 스파르타쿠스』. 기원전 70년경 로마에서 일어났던 노예 반란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삼 대째 노예로 살았던 검투사 스파르타쿠스가 주도한 이 반란에는 동료 검투사들과 수만 명의 노예들이 가담하였다. 로마 공화국을 위협할 정도로 기세를 떨쳤던 반란은 결국 리키니우스 크라수스의 군대에 의해 진압된다.

이 소설은 동료 검투사들의 가슴을 찌르는 대신 로마 귀족과 군대에 맞선 스파르타쿠스라는 인물이 노예에서 자유인으로 변화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실존 인물들의 모습과 함께 기원전 70년경 로마 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였다. 이 작품은 1960년 커크 더글러스가 주연을 맡고 스탠리 큐브릭이 감독한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저자소개

지은이 하워드 패스트(Howard Fast)
1914년 미국 뉴욕에서 유대계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나 2003년 89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역사소설, 탐정소설, 과학소설, 시, 에세이, 전기, 시나리오, 희곡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80권 이상의 작품을 써서 '20세기에 가장 바빴던 작가'로 언급되기도 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여러 직업을 전전한 끝에 작가가 된 패스트는 18살에 처음 출간한 소설 ࡔ두 개의 골짜기ࡕ 이후, ࡔ시민 톰 페인ࡕ이란 소설로 대중에게 알려졌다. 미국 역사에 관심을 기울이며 ࡔ최후의 미개지ࡕ, ࡔ자유의 길ࡕ 등의 작품을 썼다.
미국 내 파시스트와 공산주의자의 활동을 조사할 목적으로 1938년에 결성된 '비미활동위원회(Un-American Activities committee)'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는 1950년 3개월 동안 투옥되었다. 바로 그 감옥 안에서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ࡔ소설 스파르타쿠스ࡕ 집필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유명 출판사들이, 국가의 블랙리스트에 오른 그의 작품을 출판하기를 거절하자 스스로 블루 헤론 출판사를 차려 1951년에 직접 출판했고, 그 결과 수백만 부 판매를 기록했다. ࡔ소설 스파르타쿠스ࡕ는 56개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1960년 커크 더글러스 주연,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로 만들어져 전 세계에서 인기를 모았다.
하워드 패스트는 80세까지도 작품 활동을 꾸준히 하여 2000년 마지막 소설 ࡔ그리니치ࡕ를 출간했다. 그는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한다. "나를 화나게 하는 게 한 가지 있다면, 일생 동안 내가 쓸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을 미처 쓰지 못한 것이다."

옮긴이 김태우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같은 대학의 대학원 영어영문학과에서 석사를 마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영국 레스터 대학교에서 Tom Stoppard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국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번역서로 《인간의 내밀한 역사》 등이 있다.

목차

1장_5월의 어느 날 로마에서 카푸아로 가는 간선도로를 따라
카이우스 크라수스가 여행하다
2장_카푸아에서 검투사 학교를 운영하는 렌툴루스 바티아투스가
대장군 크라수스의 야영지를 방문한 것과 관련하여 크라수스가 카이우스에게 들려준 이야기
3장_살라리아 빌라에서 밤을 보내기 약 4년 전 마리우스 브라쿠스와 카이우스 크라수스가
처음 카푸아를 여행한 것과 두 쌍의 검투사가 싸웠던 이야기
4장_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와 노예전쟁의 원인에 대한 그의 관심
5장_렌텔루스 그라쿠스의 기억과 그가 살라리아 빌라에서 머물던 때의 몇 가지 일들
6장_살라리아 빌라에 머물던 일행 일부가 카푸아로 여행한 것과
그 아름다운 도시에 대한 몇 가지 사항들, 그리고 그 여행자들이 마지막 검투사의 처형을 보게 된 경위
7장_키케로와 그라쿠스가 로마로 돌아가는 여행,
여행 중 그들의 이야기, 그리고 스파르타쿠스의 꿈과 그 꿈을 그라쿠스가 듣게 된 경위
8장_바리니아가 자유를 찾다

출판사 서평

《소설 스파르타쿠스》는 기원전 70년경 로마에서 일어났던 노예 반란에 관한 이야기다. 노예 검투사 스파르타쿠스가 주도하고 동료 검투사들과 수만 명의 노예들이 가담했던 이 반란은 로마 공화국을 위협할 정도로 기세를 떨쳤지만 결국 리키니우스 크라수스의 군대에 의해 완전히 진압된다. 소설은 반란 가담자 6,472명을 십자가형에 처한 아피아 가도를 따라 귀족 젊은이들이 한가롭게 여행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전쟁은 끝났지만 그 기억에서 자유롭지 못한 로마의 군인, 정치가, 귀족들의 이야기를 통해 스파르타쿠스라는 인물과 당시의 로마 사회가 손에 잡힐 듯 그려진다.

로마는 사라질지라도 스파르타쿠스는 영원할 것이다,
인간다운 삶을 꿈꾸는 모든 자유인들의 가슴에


작가 하워드 패스트가 이 소설을 쓸 무렵은 미국에서 매카시즘이 기승을 부리던 때였다. 하원의 비미활동위원회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3개월간 투옥된 패스트는 감옥에서 이 소설을 구상한다. 1951년, 작품을 완성하고도 책을 내주겠다는 출판사가 없어 스스로 '블루 헤론' 출판사를 차려 Spartacus를 출판했다. 이 책은 하드 커버로 4만 부나 팔려나갔고 매카시즘 이후에는 수백만 부가 판매되었으며 전 세계 56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1960년 커크 더글러스가 주연을 맡고 스탠리 큐브릭이 감독한 영화로 또 한 번 전 세계를 강타한다.

이 책에서 그려진 스파르타쿠스는 누구보다 선하고 순수한 인물이다. 노예를 말하는 짐승으로 취급하고 재미 삼아 생명을 죽이는 로마 사회에서 그는 자유와 인권, 생명을 부르짖는다. 2천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가 추구했던 고귀한 가치는 여전히 우리에게 절실하다.


스파르타쿠스.jpg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