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또 다른 10년이 온다. (2020.01.07) - 한상춘

동선(冬扇) 2020. 1. 7. 21:00





책소개

뉴 앱노멀·초불확실성이 가져올 빅 체인지에 대비하라!
모든 것이 바뀌는 10년, 무엇을 준비하고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가?

‘한상춘의 국제경제읽기’ 칼럼과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방송 해설로 수십 년 동안 국제 경제 전문가로 활동해온 한국경제신문 한상춘 논설위원의 책 『또 다른 10년이 온다』가 나왔다. 21세기의 새로운 10년이 될 2020년대를 ‘또 다른 10년’으로 설정하고 환율·통화·금리·부채·산업·국제정치 등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종합해 앞으로의 10년을 아우르는 미래 경제 전망을 내놓는다. 세계 경제 주체국들 사이의 경제적·사회적·정치적 인과관계가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 상태에 이르게 됐는지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10년을 과학적으로 예측한다.

현대 세계 경제가 태동한 제2차 대전 이후부터 2010년대까지의 경제 흐름을 정리하면서, 2020년대가 왜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10년’이 될 수밖에 없는지 살피고, 불확실성을 넘어 초불확실성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대 한국 경제가 국제 질서의 지정학적 소용돌이 속에서 현명하게 처신해 실리를 얻을 수 있는 실천 방안도 함께 모색한다. 아울러 ‘또 다른 10년’을 견인할 유망 산업 분석에 한 장(章)을 할애해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이 참조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트렌디한 경제 예측서를 넘어 세계 경제의 거대한 판을 꿰뚫어보는 눈을 갖도록 돕는다. 경제는 삶 그 자체다. 더욱 급변하는 경제 흐름이 궁금한 개인은 물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려는 기업, 그리고 한국 경제의 거시적 틀을 수립·추진하는 정책당국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저자 소개 : 한상춘

학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응용경제학 박사 과정을 공부한 후 30년 동안 ‘국제경제(International Economy)’ 한 분야만 팠다. 한국은행에 입사해 대선배들과 일할 때 화폐 ‘초과발행’을 ‘초과수요’로 잘못 표기해 50쪽이 넘는 첫 보고서가 선풍기에 날리는 수모를 견디며 밤낮 없이 일했다. 경제기획원(현 기획재정부) 산하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창립 멤버로 국제 세미나에서 세계적 예측 기관과 경제 석학, 이코노미스트들과 교류했다. 대우경제연구소에서는 오롯이 연구에 몰두하면서 세계 양대 예측 기관 와튼계량경제연구소(WEFA) 정회원으로 활동했다. 매년 미국과 유럽을 오가며 국제경제포럼에 참석해 많은 경제 연구자 및 학자들과 소통했다.
현재 「한국경제신문」 전문위원 겸 논설위원으로 대한민국 언론사상 최장 칼럼이 된 ‘한상춘의 국제경제읽기’를 연재 중이며, [한국경제TV] 해설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코너에 출연해 대내외 경제 현안을 해설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소리(Voice of America)’ 에서 경제 패널로서 활동한 적이 있으며, 미래에셋 리서치 담당 부사장으로 전국을 돌아다니며 경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경제연구소 시절 매년 1,000건 이상 발표되는 연구 논문 중 3년 연속 최우수논문상을 받았고,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經濟新聞)」의 ‘아시아 유망 이코노미스트 5인’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됐다. 「교도통신(共同通信)」과의 인터뷰 내용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네이버 포스트 경제 분야 구독자수 1위이고,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유튜브 채널 영상은 누적 조회수 1,000만 회를 넘겼다.

-------------------------------------------------------------------------------------------------------------------------------------------------------


(자료 1 - 글로벌 IT기업들의 인공지능 개발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