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일생에 한번은 독일을 만나라. (2015.01.26) - 박성숙

동선(冬扇) 2015. 1. 26. 13:00

 

 

 

책소개

느린 속도로 세상을 움직이는 철학자들의 도시

독일이라고 하면 흔히 다정하기보다 차가운 사람들, 개인주의, 융통성 없다는 이미지를 떠올리곤 한다. 『독일 교육 이야기』로 유명한 무터킨더 박성숙이 14년 동안 독일에서 생활하면서 차가운 이미지 뒤에 숨어 있는 독일의 조용하고도 그윽한 낭만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조용한 낭만이 살아 숨쉬는 독일의 매력을 북독일, 남독일, 중부독일, 그리고 분단의 아픔을 딛고 살아나는 동독일까지 아우르며 설명한다.

이 책의 장점은 단순히 관광지에 대한 소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곳의 역사와 현재 모습을 깊이 있는 시선으로 담았다는 점이다. 독일의 오래된 건축물을 보노라면 제1,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도 살아남은 건물을 복원함을 물론, 폭격으로 인해 천장이 무너진 교회(에기디엔 교회)라 해도 함부로 훼손하거나 재건하지 않고 보존함으로써 과거를 되새기는 독일인의 정신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다.

트리어는 ‘포타 니그라’라는 성문과 함께 황제의 온천 ‘카이저테르멘’을 통해 로마의 분위기를 풍기기도 한다. 베를린에서는 독일이 나치에 의해 희생당한 사람들을 어떻게 추모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베를린 중심 공원인 티어가르텐에 ‘나치에 의해 박해당한 동성애자를 위한 추모비’나 ‘유대인 추모비’를 넓게 세움으로써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읽을 수 있다. 동화의 거리가 있는 카셀, <피리 부는 사나이>의 배경인 하멜른, 세 나라의 국경선이 만나는 도시 아헨, 중세의 고아함이 살아 있는 몬샤우, 40개의 성이 계곡에 걸쳐 있는 신비로운 광경을 볼 수 있는 오버레스미텔라인까지 유명 관광지나 팸플릿으로는 접할 수 없는 소도시의 매력이 한 권의 책으로 엮였다.

 

저자 소개

 저 : 박성숙

별명:무터킨더 성균관 대학을 졸업하고 잡지사 기자로 일했다. 남편과 함께 독일에 유학 와서 네덜란드 마스트리트 미대에서 잠시 공부하다가 건강상의 이유로 쉬게 되었다. 독일에서 현재 초등학교와 김나지움에 다니고 있는 두 아이를 키우며 '독일 교육 이야기' 라는 블로그에 독일 교육 관련 글을 올리며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나누고 있다. 학부모, 교사 등 수많은 사람들이 이 블로그를 통해 교육에 대한 생각을 나누며 소통하고 있으며 '2009 다음뷰 블로거 대상' 시사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월간 어린이 잡지 '고래가 그랬어', '월간 우리 교육', '여성중앙', '푸른 아우성' 등에 '독일교육 이야기'를 연재 및 기고 하고 있다.

※ 무터킨더는 독일어로 '엄마와 아이들' 이라는 뜻이다.

 

우리들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 한 아무리 훌륭한 법과 제도가 세워진다 하더라도 한국 교육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우선 우리 마음속에 깊이 자리하고 있는 일등에 대한 열등감, 일류를 동경하는 마음을 버려야만 한다. 명문 대학을 나온 사람이 불쾌하게 생각할 정도로 말이다. 좀 엉뚱한 말인 것 같지만 지금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전환이다.

 

 ------------------------------------------------------------------------------------------------------------------------------------------------------

  

 <이 책에 등장하는 도시들>

 

 (자료 1 - 독일 주택의 창가)

 

 

(자료 2)

 

 

(자료 3 - 겐제리젤)

 

 

(자료 4 - 브레멘 음악대)

 

 

(자료 5 - 브레머 로란트와 브레멘 시청)

 

 

(자료 6 - 에기디엔 교회) 

 

 

 (자료 7 - 쾰르너 돔)

 

 

(자료 8 - 드라이앤드액) 

 

 

(자료 9 - 국경표시 돌기둥)

 

 (자료 10 - 슈베베반)

 

 

(자료 11- 파턴오스터 엘리베이터)

 

 

 (자료 12 - 오버레스미텔라인 계속에서 바라본 성)

 

 

 (자료 13 - 딘켈스뷜의 아름다움 건물들)

 

 

 

(자료 14 - 성 게오르크 교회) 

 

 

(자료 15 - 도치췌하우스)

 

 

(자료 16 - 뷔르츠부르거 레지덴츠) 

 

 

 (자료 17 - 황태자의 첫사랑)

황태자의 첫사랑 OST - Drink Drink Drink (The Drinking Song)  노래 : 마리오 란자

 

 

 (자료 18 - 하이델베르크 시)

 

(자료 19 - 레스토랑 춤 로텐옥센)

 

(자료 20 - 무너진 하이델베르크 성)

 

 

 (자료 21 - 그로파세스와 이를 지키는 페르케오 동상)

 

 

 (자료 22 - 포타 니그라)

 

 

(자료 23 - 카이저테르멘)

 

 

(자료 24 - 트리어 돔)

 

 

(자료 25 - 마르크스 유물)

 

 

(자료 26 - 포츠타머 플라츠) 

 

 

(자료 27 - 동성애자를 위한 추모비)

 

(자료 28 - 유대인을 위한 추모비) 

 

 

 (자료 29 - 포츠담 영화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