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하늘이 감춘 땅(2016.05.11) - 조현

동선(冬扇) 2016. 5. 11. 13:17

 

 

 

책소개

한겨레 종교/명상 전문기자 조현이 거의 1년간에 걸쳐 취재한 대한민국의 오지 암자 기행. 묘향대와 상무주암을 비롯한 지리산 자락의 여러 암자들과 화려한 기암절벽에 둘러싸인 달마산 미황사의 도솔암, 300여 명 비구니들의 정갈한 운문사, 두만강 너머의 일광산 범바위까지, 천상의 영역인 듯 속세로부터 슬쩍 비켜선 암자 29곳과 그곳에 사는 산승들의 모습을 사진과 글로 담았다.

오랫동안 전 세계의 생태ㆍ공동체 마을을 찾아다니고, 히말라야와 인도 오지를 순례하며 세계적인 영성가들을 만나온 저자는, 오지 암자를 순례하며 “세인의 출입을 쉽게 허락하지 않는,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에 사는 산승들”과 만났다. 속세의 발길이 뚝 끊긴 산속 암자에서 수십 년간 독살이와 묵언수행을 해온 그들은 전광석화와 같은 선답으로 깨달음이라는 선물을 선사해준다.

 

저자 소개

 저 : 조현

홍길동 전설을 간직한 영산강 상류 황룡강가 시골에서 태어나, 사랑채에 모여든 식객들의 왁자지껄한 풍류 속에서 자랐다. 광주일고 2학년이던 ‘광주 5·18’ 때 총검으로 가방을 검열하던 군인에 기겁한 뒤 전남도청 앞에 나다니던 누나의 치맛자락을 붙들고 가지 말라고 애원하던 겁쟁이였다. 그 무렵 학교를 그만두고 가출, 상경하는 것으로 최초의 용기를 발휘했다. 방황의 시작이었다. 뒤늦게 검정고시를 보아 친구들보다 3년 늦게 전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 진학했다. 시위 현장의 언저리를 맴돌다, 무등 야학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시간이 남으면 ‘내가 뭣 때문에 태어나 이 고생을 하는지, 뭔 놈의 세상이 이 모양인지’ 고민을 했고, 궁금해서 견디기 어려우면 가끔씩 독서를 했다.
세계일보를 거쳐 1996년부터 한겨레신문사에서 취재기자로 일하고 있다. 사회부와 정치부에 있다가 종교분야에 자원해 10년 넘게 마음·영성·치유·봉사·공동체에 대한 기사를 쓰고 있다.

사람들과 어울려 술과 커피를 마시며 노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다 홀연히 산에 오르거나 여행을 하거나 아무도 찾을 수 없는 은둔처소로 잠행한다. 지겨운 사람도 그리워질 때까지. 이 환장한 세상이 ‘보기에 참 좋다’고 느껴질 때까지.
저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은 2001년 문화부장관이 ‘책의날’ 직원들에게 선물한 책으로, 누리꾼들에 의해‘인문교양도서’ 1위에 꼽히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신문사를 1년 쉬고 인도와 히말라야를 헤매고 돌아와 쓴 《인도오지기행》(2003년)은 교보문고 추천도서로,  한국기독교의 숨은 영성가를 발굴한 《울림》(2008년)은 감신대·서울신대·장신대·한신대 등 주요 신학대에서 ‘100대 인문교양도서’로 선정되었다. 또 숨은 선사들의 발자취를 더듬은 《은둔》(2007년)은 불교출판문화상과 올해의 불서상을, 오지 암자 기행인 《하늘이 감춘 땅》(2008년)은 불교언론문화상을 수상했다. 2010년에는 한국출판인회의 선정 ‘우리시대 대표작가 300인’에 뽑히기도 했다. 현재 영성가·수도자·인문학자 등과 함께 누리꾼들이 지친 마음을 쉴 수 있도록 쉼터인 수행·치유 웹진 휴심정(well.hani.co.kr)을 운영하고 있다.
 

 

-----------------------------------------------------------------------------------------------------------------------------------------------------

 

 (자료 1)

 

 

(자료 2)

 

 

 (자료 3)

 

(자료 4)

 

(자료 5)

 

(자료 6)

 

 

(자료 7 : 미왕사)

 

(자료 8)

 

(자료 9)

 

 

(자료 10)

 

(자료 11)

 

(자료 12)

 

 (자료 13)

 

(자료 14)

 

(자료 15)

 

(자료 16)

 

(자료 17)

 

(자료 18)

 

(자료 19)

 

(자료 20)

 

(자료 혜란강)

 

(자료 22)

 

(자료 23)

 

(자료 24)

 

(자료 25)

 

(자료 26)

 

(자료 27)

 

(자료 28)

 

(자료 29)

 

(자료 30)

 

(자료 31)

 

(자료 32)

 

(자료 33)

 

 

(자료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