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브리꼴레르 (2019.12.03) - 유영만

동선(冬扇) 2019. 12. 3. 20:31



책소개

경계를 넘나들며 무한한 가치를 창조하는 새로운 인재상,
실천적 지식인, 브리꼴레르가 되어라!


세상은 우리에게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다방면에 박학한 팔방미인 인재가 되라고 요구한다. 그러나 생각해보라. 르네상스 시대의 지식과 오늘날의 지식의 양을. 매 순간 쏟아지는 지식을 어떻게 다 습득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겠는가? 우리는 결코 다빈치가 될 수 없다. 우리의 딜레마는 이것이다. 다빈치가 되어야 하는데 될 수 없는 것.

이에 대한 대안이 바로 브리꼴레르다. ‘브리꼴레르’는 인류학자 레비 스트로스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이들은 지식을 체계적으로 축적해서 실력을 쌓은 전문가라기보다 체험을 통해 해박한 식견과 안목을 갖게 된 실전형 전문가에 가깝다. 레비 스트로스는 브리꼴레르가 다양한 기존 지식을 융합해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제3의 지식을 자유자재로 창출해낼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자신의 지식을 세상의 지식과 끊임없이 융합시킴으로 자신의 좁은 지식만으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해법을 생각하고, 다다를 수 없는 높은 경지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브리꼴레르는 어떤 사람이며, 어떻게 될 수 있는지 차근차근 보여준다. 저자는 자신의 전공분야인 교육분야는 물론 인문사회과학, 문학의 경계를 종횡무진 넘나들며 브리꼴레르가 왜 필요한지, 어떻게 하면 브리꼴레르가 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저자가 안내하는 지적 여정에 동참하다 보면, 어느새 브리꼴레르에 이르는 길에 들어선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차이를 ‘지식’으로 만드는 융합형 인재이자, 정답이 아니라 다양한 ‘현답’을 찾는 실천적 지식인, 당신은 브리꼴레르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라. 당신의 숨겨진 능력이 1만 배 증폭될 것이다.



저 : 유영만


인간의 심리와 학습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교육공학 전문가로, 한양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플로리다 주립대학 러닝 시스템 인스티튜트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했고, 삼성경제연구소 인력개발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 『독서의 발견』 『공부는 망치다』 『나무는 나무라지 않는다』 『곡선으로 승부하라』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등이 있고, 주요 번역서로는 『하던 대로나 잘하라고』 『펄떡이는 물고기처럼』 『핑!』 『에너지 버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