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冊 )/서적( 冊 )내용

유럽 도시 기행 1 (2019.08.12) - 유시민

동선(冬扇) 2019. 8. 12. 19:58




책소개

유시민의 낯선 도시에게 말 걸기, 그 첫 번째 이야기
_ ‘인생은 너무 짧은 여행’이란 말에 끌려 시작한 유럽 탐사

아테네 플라카지구, 로마의 포로 로마노, 이스탄불 골든 혼, 파리 라탱지구, 빈의 제체시온, 부다페스트 언드라시 거리, 이르쿠츠크 데카브리스트의 집, 이런 곳에 가고 싶었다. 다른 대륙에도 관심이 없지는 않았지만, 스무 살 무렵부터 내 마음을 설레게 만든 곳은 주로 유럽의 도시들이었다. 그곳 사람들이 훌륭한 사회를 만들어 좋은 삶을 산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떻게 더 자유롭고 너그럽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닥치는 대로 책을 읽다가 소설보다 더 극적인 역사의 사건들을 만났고, 그 주인공들이 살고 죽은 도시의 공간을 알게 되었다. 삶의 환희와 슬픔, 인간의 숭고함과 비천함, 열정의 아름다움과 욕망의 맹목성을 깨닫게 해주었던 사람과 사건의 이야기를 그곳에 가서 들어보고 싶었다.

유럽 도시 기행 시리즈의 1권인 이 책에는 각기 다른 시대에 유럽의 문화수도 역할을 했던 아테네, 로마, 이스탄불, 파리 이야기를 담았다. 이 네 도시에 살았던 사람들이 이룩한 정치적·사회적·문화적 성취는 유럽뿐만 아니라 인류 문명 전체를 크게 바꾸었다. 앞으로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도시 넷을 한 권에 묶으려고 한다. 특별한 사유가 생기지 않는다면, 2권은 빈, 프라하, 부다페스트, 드레스덴을 다루게 될 것이다.
_ 본문 중에서

인생은 너무 짧은 여행이란 말에 끌려 유럽 도시 기행을 시작했다고 말하는 저자. 5년이라는 시간을 거쳐 ‘유럽 도시 기행’ 시리즈 첫 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각 도시의 건축물과 거리, 광장, 박물관과 예술품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역사와 문화, 그리고 그에 얽힌 지식과 정보를 그만의 목소리로 담아낸 『유럽 도시 기행 1』은 아테네, 로마, 이스탄불, 파리 네 도시 이야기를 담았다.

저 : 유시민
대학에서는 경제학을 전공했으나 경제학보다는 역사학, 철학, 문학에 관심이 더 많았다. 한때 정치와 행정에 몸담았다가 2013년부터 전업작가로 복귀했다. 방송의 시사비평이나 예능 프로그램에 가끔 출연하지만 본업은 글로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지식 소매상’이다.

‘인생은 너무 짧은 여행’이란 말에 끌려 몇 해 전 유럽 도시 탐사 여행을 시작했다. 도시의 건축물과 거리, 박물관과 예술품들이 들려준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어서 《유럽 도시 기행》을 썼다. 여행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하다면 이 작업을 앞으로도 오래 할 생각이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국가란 무엇인가》 《나의 한국현대사》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표현의 기술》(공저) 《역사의 역사》 등이 있다.

---------------------------------------------------------------------------------------------------------------------------------------------------


(자료 1 - 아테네)


(자료 2 - 파르테논 신전)


(자료 3 - 카리아티드)


(자료 4 - 제우스 신전)


(자료 5 - 호롤로기온 )


(자료 6 - 로마)


(황궁 정원)


(자료 7 - 콜로세오)


(자료 8 - 콘스탄티누스 개선문)


(자료 9 - 포로 로마노)


(자료 10 - 판테온의 천장 돔)


(자료 11 - 에마누엘레 2세 기념관)


(자료 12 - 스페인 계단)


(자료 13 - 포폴로 광장)


(자료 14 - 바티칸 박물관 회랑 전시장 천장)


(자료 15 - 피오리 광장의 조르다노 브루노)


(자료 16 - 이스탄불)


(자료 17 - 아야소피아 박물관)


(자료 18 - 메두사)


(자료 19 - 토프카프 궁전)


(자료 20 - 파리)


(자료 21 - 노트르담 대성당의 파사드)


(자료 22 - 루브르 박물관, 유리 피라미드)


(자료 23 - 카루젤 개선문)


(자료 24 - 에투알 개선문)


(자료 25 - 베르사유 궁전)


(자료 26 - 베르사유 궁전내 거울의 방)


(자료 27 - 에펠탑)


(자료 28 - 오르세 미술관)


(자료 29 - 사크레퀴르 성당)